시골의사의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1. 통찰편

인터넷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보는 아이디 시골의사, 실제로 실골의사이며 투자 전문가, 그리고 방송인으로도 활동하고 있는 그가 주식투자에 대해서 책을 내놓았다. 1권 통찰편을 읽고 있는데 그의 경제 전반에 대한 박식함과 경제상식을 위해서라도 한번쯤 일독해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시골의사의주식투자란무엇인가.1:통찰편
카테고리 경제/경영 > 재테크/금융 > 주식/증권 > 주식투자기법
지은이 박경철 (리더스북, 2008년)
상세보기



아래의 내용은 본문의 인용


개인투자자의 주식투자의 실패의 이유는 대부분 초심자의 행운 때문이다 - 대략 도박에 중독되는 경로와 아주 유사하다. 

사실은 의견이 많으면 많을 수록 자신의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이성을 읽어버리게 된다. - 주관의 필요

기술적 분석은 - 과거의 걸음을 기준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틀릴 것을 전제로 한다. 맞을 확률을 높일 순 있어도.

개인 투자자로 성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활황을 기다려 투자하고 목표 이익을 달성한 후 시장에서 완전히 손을 빼는 것이다. 그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는 도박을 해본 사람이라면 잘 알겠지.

시장은 혹독하다 시장에서 이길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

가치투자에도 함정은 존재한다. 너무 많은 정보의 범람이 가치있는 정보를 쓰레기로 덮어버리는 인터넷과 같이. 혹은 정보를 판단할 수 있는 경험이 부재로 인해서

내가 알지 못하는 주식을 잘 알려고 노력하는 것이 내가 아는 주식을 더 잘 알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기회를 준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렇다면 방법은 없는가? 유연성과 효율성이 개인 투자자의 장점이다. 수치로 증명되지 않는 판단은 금융회사에서는 죄악에 가까운 것이다. 바로 여기에 틈이 있다.

주식은 투기이다. 초심을 유지하라 타자와 도박을 하지 않으면서 주식을 하는 이유는 당신이 단지 상대를 모른다는 것 그것이 당신이 주식시장을 우습게 보는 이유이다.

주식투자의 목표는 시장의 평균 이익율을 이기는 것이다. (이놈이 나의 적)

겸손이 나의 가장 큰 무기이며 유일한 무기이다.

시장은 살아있는 유기체 - 원칙을 가지고 행동하되 유연하게 대처하라

모래성 같은 주식시장의 자기 조직화 - 요소간의 인력이 작용하지 않는 모래탑 같이 끝없이 흘러내리는 요소들은 쌓이고 무너짐을 반복하는 모습을 보인다

모래성 이론의 진자 심각성은 모래성의 붕괴로 입을 손실이 아니라 그로 인해 일어날 채권권리의 왜곡이다 (이 부분의 고찰 필요)

1. 창의적 인간들이 아이디어를 내고 초기 투자를 결쟁 - 자본의 행태는 현금

2. 이것이 시장에서 받아들여지고 새로운 기술로 인정 받으면 밀려들어오는 돈으로 지분을 형성 (기업 성장의 자금은 은행이 아닌 다른 투자자들의 부채이다. 

3.기업은 몇 백배수의 투자금을 받고 증권에 상장되어 증자를 거듭하며 성장에너지를 끌어들인다. 이는 초기 투자자들에게는  자본차익을 주지만 이후에 출자되는 자금들은 모두 기업의 부채를 대신해서 희생양이 되기 때문이다 (설비 투자 및 사업의 모든 Risk taking 비용)

4. 기술이 현실화 될 수록 투자자들의 수요는 늘고 결국 공급과잉 - 이는 강도높은 구조조정으로 이어짐 - 이 과정에서 회사의 주주들은 파산하지만 초기 자본 조달자들은 그렇지 않다. (정보력의 차이) = 이러한 악순환은 단순히 투자손실의 문제가 아니라 자본의 양극화를 심화 (예 1920년 미국 대공황, 20년 한국 장기 경제 횡보, 2008년 중국 증시 급락)

5.즉 모래성의 하부에는 부자와 창의적 인간들 위치 - 무너지기 힘든곳에 안전하게 모래성의 상부에는 대중과 어리석은 투자자들이 있다. 

시장은 어떻게 불황에서 탈출하는가?

Mark Faber - '일대사건'이 필요하다. 새로운 사건, 발견, 발명 - 대규모 투자를 유발한다.

화폐가치 하락과 시장붕괴

외환위기 - 한 나라의 통화가치가 갑자기 급락하는 현상 - 이를 극복위해 외한 보유고를 방출 혹은 금리를 인상

외환상황에 대해서 충분히 인지하고 있어야만 돈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 

투자자는 늘 거시와 미시, 시장과 정책을 엮어서 바라보고 판단을 해야 한다. 기업을 가격을 살피면서도 때로는 환율이나 무역수지 금리등을 초우선 순위에 두고 시장을 판단하기도 해야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rev | 1 ··· 25 26 27 28 29 30 31 32 33 ··· 70 | next
一方旅行
List Tags Media Guest Admin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KHISM RSS T18 Y20 T29,858